업계소식

뒤로가기
제목

[식약처] MRI 촬영시 금속재료가 없는 마스크 사용 권고 (보도자료)

작성자 (주)위드글로벌(ip:)

작성일 2020-12-11

조회 145

평점 0점  

추천 추천하기

내용

   

□ 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김강립)는 자기공명전산화단층촬영장치(MRI)* 검사 시 금속 부품이 사용되지 않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기 위해 국내 의료기관관련 단체 등에 안전성 서한을 배포한다고 밝혔습니다.

   

 * 핵자기 공명 현상을 이용하여 인체의 대상부위를 단층 촬영하는 장치일반적으로 검사 시 장신구 등의 금속물체를 제거한 후 검사를 진행하도록 하고 있음

   

□ 이번 조치는 미국 식품의약품국(FDA)에서 MRI 촬영 시 금속을 포함하지 않는 마스크*를 사용할 것을 권고한 데에 따른 것입니다.

   

 * 플라스틱 코 지지대가 사용된 마스크코 지지대 와이어가 없는 마스크금속 지지대를 제거한 마스크 등

   

 ○ 美 FDA는 환자가 금속재료가 사용된 마스크를 착용하고 MRI 검사를 받다가 안면화상 피해를 입는 사건을 보고 받음에 따라, 12월 7(현지시간)에 상기 내용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.

   

□ 식약처는 의료기관에서 MRI 촬영 전에 환자가 착용하는 마스크의 원재료를 확인하여 코 지지대 등에 금속 재료가 포함되지 않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의료진 및 환자에게 권고‧안내하였습니다.

   

 * 보건용 마스크 코 지지대 등의 원재료는 제품포장의 표시사항 또는 식약처 홈페이지(nedrug.mfds.go.kr)에서 확인 가능

   

   

 

 ○ 아울러, 이와 관련한 이상사례가 발생한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식약처 누리집 또는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으로 신속히 보고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.




원본링크

첨부파일

비밀번호
수정

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.

댓글 수정

이름

비밀번호

내용

/ byte

수정 취소
비밀번호
확인 취소